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이제마의 사상의학] 한방 다이어트

728x90
반응형

한방 다이어트의 원리
비만을 해결하는 한방의 원리는 인체의 생리적 본능을 자극하는 자연요법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자신의 체질이 어떤가를 알아야 자신에게 맞는 한방 다이어트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마의 사상의학] 한방 다이어트이제마의 초상화
태양인 이제마는 장기의 크고 작음에 따라 네가지 형태로 구분

태양인 : 폐가 크고 간이 작으면
태음인 : 폐가 작고 간이 크면
소양인 : 오장중 하나인 지라가 크고 콩팥이 작으면
소음인 : 오장중 하나인 지라가 작고 콩팥이 크면
이렇게 태양인 이제마는 네 장기의 대소차이와 그에 따른 4형의 체질로 분류하였다.

등과 가슴위는 폐와 위가 주관하고,
배와 가슴 부위를 지라와 위가 주관하고,
허리와 배꼽 부위를소장이 주관하고,
허리 아래와 다리 부분을 콩팥과 대장이 주관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태양인 이제마가 사상의학을 창안하게 된 것은 평소 자신이 상체는 튼튼한데 하체가 약하여 오래 걷지를 못하는 병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것은 간과 폐의 기능이 허하여 생긴 것이므로 태양인의 체질에 나타나는 특유의 병이라고 하였다.
즉 사상의학은 자신의 병증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창안한 것으로서 병자의 체질에 근본을 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최근에도 많이 통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더라도 그 실효성이 높다고 한다.

분류 특 징 체질에 맞는 음식





내성적이며 섬세하고 치밀하다. 사색적이고 양심적이나 비겁하고 무기력하며 결단력이 부족하다. 근육이 없이 체격이 마른 편이며 피부가 연약해 보이고 단단한 맛이 없다. 소화 기능이 약하고 냉한 체질이다.
유익한 음식 : 쌀, 현미, 찹쌀, 콩, 옥수수, 감자, 고구마, 상추, 시금치, 파, 생강, 취나물, 후추, 참기름, 미역, 김, 다시마, 개고기, 소고기, 생선, 사과, 귤, 토마토, 복숭아, 인삼, 녹용, 굴, 비타민B,C, 소주






외향적으로 모든 일에 민첩하고 비판적이며 자신의 감정을 숨기지 않는다. 상체의 발육이 좋고 하지와 뼈는 가는 편이다. 보행은 자세가 곧고 빠르나 안정감이 없다. 비위가 튼튼해서 음식을 잘 소화시킨다. 열이 많은 체질이다.
유익한 음식
: 쌀, 녹두, 보리, 결명자, 통밀가루, 색이 있는 콩, 모밀, 검은깨, 들깨, 땅콩, 황설탕, 천일염, 배추, 푸른 상추, 푸른 야체, 시금치, 열무, 미나리, 샐러리, 신선초, 취나물, 오이, 마늘, 무, 연근




기발한 착상을 하고 솔직하며 타협을 모르고 독선적이다. 선비같이 꼿꼿하고 항상 외모와 체구가 단정하며 깔끔하고 턱이 뾰족하다. 그러나 이와 정반대로 외모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도 있다. 지방직과 자극성이 적은 담백한 식품이 좋다.
유익한 음식
: 쌀, 보리, 검은팥, 콩, 검은깨, 들깨, 초몰릿, 배추, 가지, 오이, 해조류, 어패류, 특히 새우, 조개, 굴, 게, 오징어, 배, 감, 모과, 잣, 살구, 딸기, 바나나




항상 큰 계획, 포용력이 있으며 욕심도 많은 편으로 보스 기질이 있고 호걸풍이다. 피부는 약하나 대체로 근육과 뼈의 발달이 좋으며 얼굴은 각지고 근육형이다, 체력은 좋은 편이다. 대체로 몸이 비만한 경우가 많다.
유익한 음식
: 쌀, 현미, 차조, 팥, 땅콩, 콩, 고구마, 감자, 무, 당근, 도라지, 더덕, 마늘, 양파, 두부, 콩나물, 다시마, 소고기, 닭고기, 생선, 귤, 밤, 호두, 잣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