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의 복병, 요요현상의 예방법

728x90
반응형
요요현상은
단기간 다이어를 했다가 중단하면 그동안 줄었던 체중이 다시 체자리로 돌아오거나 더 늘어나는 현상을 말함니다.

요요현상이 일어나게 되는 원인은?
학계에서는 우리 뇌의 시상하부라고 하는 부위에는 체중을 유지시켜 주는 중추가 있습다.
이 중추는 칼로리의 섭취량이 많으면 인체의 대사율을 높여 칼로리를 많이 사용하게 하고, 반대로 칼로리의 섭취가 줄면 대사율은 낮춰 칼로리의 소모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섭취 열량을 한꺼번에 줄이면 체중은 줄지만 이 중추의 영향으로 대사율이 떨어져 영양을 체내에 저장하려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이 인체의 대사율이 떨어진 뒤 다이어트를 중단하고 칼로리 섭취를 늘리게 되면 종전보다 훨씬 쉽게 체중이 늘어나데 됩니다.

 
요요현상의 악순환은 체중의 증가를 가져오는 원인입니다.
단기간의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이 줄면 그 당시에는 '다이어트 이전의 체중 보다 더 늘어날 수도 있다'는 경고가 설득력 있게 다가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사람 중에 98%가 이 요요현상을 경험한다는 사실을 떠올린다면 그 같은 경고는 100% 진실에 가까운 이야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는 격'이 되는 것입니다.

순리에 맞는 다이어트를 하겠다는 마음가짐이 중요
단기간내 먹고 싶은 것을 처절하게 참아가며 힘겨운 다이어트를 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생각해서 자신에게 맞는 식습관과 운동을 하는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준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만이 요요현상의 예방책
적절한 식이요법은 체내의 지방량을 감소시켜 서서히 체중을 줄여줍니다.
운동 또한 체내의 칼로리를 소모해 줄 뿐만 아니라, 체중 조절중추의 작용을 조절하여 요요 현상을 막는 역활을 해 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