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반야심경(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한자 훈과 음
2.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해설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 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 오온개공 도일체고액
: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다섯 가지[색(色)ㆍ수(受)ㆍ상(想)ㆍ행(行)ㆍ식(識)] 쌓임이 모두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고통에서 건너느니라.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 사리불이여! 물질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으며, 물질이 곧 공이고 공이 곧 물질이니,
느낌과 생각과 행동과 의식 또한 그러하느니라.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 사리불이여! 모든 존재는 텅 빈 것이므로, 생겨나지도 없어지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느니라.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 그러므로 공의 관점에서는 실체가 없고, 느낌과 생각과 행동과 의식도 없으며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 눈과 귀, 코, 혀, 몸, 의식도 없고, 빛과 소리, 향기, 맛, 감촉, 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으며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 무명이 없고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늙고 죽음이 없고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 고집멸도도 없으며, 지혜도 없으며 또한 얻음도 없느니라.
( ‘고苦’는 생로병사의 괴로움, ‘집集’은 ‘고’의 원인이 되는 번뇌의 모임,
‘멸滅’은 번뇌를 없앤 깨달음의 경계, ‘도道’는 그 깨달음의 경계에 도달한 수행을 이른다.)
以無所得故 菩提薩埵 依般若波羅密多故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리살타는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心無罣碍 無罣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三世諸佛 依般若波羅密多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 삼세(三世: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들도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므로 최상의 깨달음을 얻느니라.
故知 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하고 밝은 주문이며, 위 없는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지니라.
故說 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 이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말하노니 주문은 이러하느니라.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3번)
: 가자 가자 넘어가자, 모두 넘어가서 깨달음을 이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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