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목구멍이 아플 때

728x90
반응형

목구멍이 아픈 이유

 

목구멍이 아픈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 년이면 한두 번씩 목구멍이 아프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매우 흔한 증상이다.
감기 초기, 말을 많이 한 후, 목이 건조할 때 제일 먼저 목이 아프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사람은 피곤하거나 무리한 일만하면 목부터 아파온다고 괴로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목에는 편도선을 비롯하여 많은 임파조직이 있다. 이 임파조직은 바이러스나 세균이 우리 몸에 침입할 때 처음으로 본격적인 싸움을 시작하는 곳이다. 일종의 최전방진지인 셈이다. 따라서 이 곳은 우 리 몸에 침입하는 해로운 세균과 싸우는 일이 자주 있게 된다. 적과 싸워 이기는 과정에서 일시적인 통증이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목구멍이 아프기 시작했다고 본격적인 염증이 시작되었고 따라서 항생제나 소염제로 치료를 해야 한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목이 붓고 아픈 것은 대부분 이러한 정상적인 방어기전의 하나로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드물게 싸움이 커지면 그 영향으로 심한 염증이 생기기도 하는 데 이럴 때는 의사의 도움을 받아 치료하면 된다.


어떻게 하면 목구멍이 아픈 것을 좋아지게 할 수 있나?


목구멍이 아픈 것은 대부분 2∼3일이 지나면 좋아지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열이 나거나, 온몸의 근육통이 있거나, 목이 아픈 정도가 심해 음식을 먹기가 힘들 정도라면 빨리 의사를 찾아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처음부터 꼭 의사를 찾을 필요는 없다. 목구멍이 아플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통증을 줄일 수 있다.

따끈한 음료수를 자주 마신다.
보리차나 녹차, 유자차, 커피 등 어떤 차라도 좋다. 따끈하게 해서 자주 마시면 염증 이 생긴 목구멍에 열이 가해져 통증이 줄어든다. 이때 가능하면 따끈한 음료수가 목에 오래 남아 있도록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다

소금물로 목구멍을 자주 가시도록 한다.
따끈한 물 한 컵에 소금 반 찻숟갈 정도를 섞은 후 목구멍을 가시고 뱉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시중에서 파는 가글액(gag1ing solution)을 써도 좋다.

진통제를 같이 복용해 본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과 함께 아스피린(소아는 금물),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를 같이 복용하는 것도 좋다. 용량에 유의해서 적당량을 먹어야 한다.

충분한 휴식과 수분을 취한다.
목구멍이 아플 때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음식이나 음료수로 충분한 수분을 먹는 것이 좋다. 때로는 이렇게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만으로 좋아지는 경우도 있다.

딱딱한 사탕을 빨아먹는 것도 좋다.
사탕을 빨아먹는 것은 목구멍을 부드럽게 해주고 기침을 줄여 주는 효과가 있다. 열이 나고 급성편도선염이 있어서 아이가 음식을 먹을 수 없을 때는 아이스크림을 먹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지만 보통의 경우 목구멍이 아프다고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럴 때는 의사에게
목구멍이 아프면서 열이 나고, 온몸의 근육통이 있을 때 '연쇄상구균' 이라는 세균이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찰 후 필요하면 항생제를 충분히 써야 한다.
목구멍의 통증이 심해 음식을 먹거나 말을 하기 힘들 때

출처:김철환(인제의대 저동백병원 가정의학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