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아이디어

코감기예방, 코막힘, 감기에 걸렸을때 이렇게 하세요!

728x90
반응형

코막힘 감기에 걸렸을 때 무엇보다도 괴로운 것은 숨쉬기가 답답합니다.
활동하면 코막힘이 덜해지다가도 자려고 눕거나 엎드리면 코가 꽉막히죠.

이 럴때 코가 시원하게 트일 약은 없을까요?

1. 뜨거운 물수건을 코와 이마 사이에 올려놓고 막힌 쪽이 위를 향하도록 누워 있으면 시원하게 뚫려요.

2. 양파즙을 만들어 물에 타서 마시거나 유자차나 과일차를 뜨겁거 마셔도 도움이 되요.

3. 쑥을 가벼게 비벼서 콧구멍에 잠깐만 끼우면 막혔던 코가 거짓말같이 시원하게 뚫려요.

 


코 감기에 좋은 민간요법

1. 무, 마늘

감기 초기증상이 때로는 재채기, 콧물로 시작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우선 무를 강판에 갈아 따뜻한 상태에서 마늘을 섞어 먹으면 좋다. 중간 크기의 무 반 개를 잘라 강판에 갈아서 약한 불에 5분간 서서히 달인다. 여기에 마늘 반 술 가량을 넣어 함께 잘 저어 하루에 세 번 가량 먹는다. 하루만 먹어도 효과가 난다.

2. 갈근탕과 마황탕

감기가 들려고 할 때 효과가 있는 갈근탕은 아기의 코막힘에도 효과가 있다. 코가 막히면 수유 시 호흡곤란이 오거나 밤에 잠을 못 자고 깨는 원인이 된다. 특히 감기에 걸리지 않았어도 체질적으로 코가 잘 막히는 아기에게 효과가 좋다.

경동시장 등 한약재를 파는 곳에서 갈근탕을 끓일 수 있는 재료를 사다가 달여서 2∼3일 먹여본다. 그러나 효과가 없으면 그때는 마황탕을 먹여본다. 마황탕은 특히 숨쉴 때 목에서 가랑가랑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에도 효과가 있다. 단, 이 2가지 약재에는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소량으로 달이다가 효과를 봐가며 서서히 늘려야 한다.

3. 양파

가정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양파로도 감기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다. 양파 특유의 매운 맛은 유화아릴이라는 성분인데, 유화아릴은 뇌의 연수를 자극해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발한, 해열작용을 한다. 초기 감기에는 다진 양파에 생강즙, 간장을 약간 넣어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시게 하면 효과가 있다.

4. 감

감은 다른 과일에 비해 특히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므로 몸의 저항력을 높이고 점막을 강하게 만들어준다. 따라서 꾸준히 먹으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