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단식하면 살도 빠지고 체질 개선도 된다.

728x90
반응형

단식이란?
말 그대로 음식물 섭취를 얼마간 그만두어 신진대사의 소화, 흡수, 동화의 세 과정을 멈추고 우리 몸을 자체 청소하는 것입니다.  즉, 철저한 휴식 기간을 통해 확실한 몸정비를 하는 것입니다.
단식을 하면 살이 빠지는 이유?
단식 기간에는 외부로부터의 영양 공급이 중단된다.  그러므로 단식 기간에 사람의 몸은 필요한 에너지를 몸 안의 지방 조직으로 분해시켜 에너지로 공급을 받으므로 자연스럽게 제중 감량이 이루어집니다.

 

단식 프로그램
일반적으로 단식코스는 준비 단식, 본단식 , 회복식 등 3단계로 구분되어 진행합니다.
기간은 보통 10일 정도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나 개인의 상태에 따라 7~15일 안에서 조절하면 됩니다.

1단계 - 준비단식

음식량을 차츰 줄여 가며 본단식을 준비하는 절식기간으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꼼꼼한 준비상태를 가져야 할 때입니다.
금주, 금연을 하는 것이 좋고 본단식 3~4일 전부터는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죽, 미역국, 북어국, 콩나물국 등이 권장할만 합니다.
준비단식 마지막 날에는 구충제를 복용합니다.

2단계 - 본단식
일단 본단식에 들어가면 일체의 음식물은  삼가고  오직 물만을 섭취합니다.
하루 한 번씩 관장을 하고 생수 2천cc 정도를 마십니다.
보통 초보자는 6~8일 정도의 기간이 적당합니다.
몸 안의 노폐물이 빠져나가는 기간이므로 갖가지 자가중동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습다.

3단계 - 회복식
이 단계가 단식의 성패를 가름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본단식 기간을 잘 참아온 사람이라도 이 단계를 소홀히 하면 결과는 실패로 끝나버리고 맙니다.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기 위한 준비단계인 이 기간은 단식기의 2배의 기간(단식이 10일이면 보식은 20일)을 잡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 때 먹는 음식을 보식이라고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