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운동 시간은 길게, 운동 강도는 낮게

728x90
반응형
운동요법과 다이어트

 운동의 원리와 효과  
운동을 하게 되면 대량의 에너지가 수축근에서 소비 됩니다.  이 때 근육에서 에너지원으로 지방이 소비되고 지속적인 운동으로 소비되는 지방의 비율은 점점 높아집니다.

이렇게 계속적으로 운동을 하면 인슐린(식욕을 돋우고 지방 합성을 촉진하는 작용 물

 

질)의 분비가 억제되고 지방을 분해 해주는 카테콜라민의 분비가 활발해져 살이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운동의 선택 방법  
운동계획을 세울 때는 자신에게 맞는 운동의 종류, 강도, 시간, 횟수와 운동의 진행 속도등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합니다.그리고 나이와 질병의 유무 등도 고려해 결정해야 되고 과체중이나 약간 살이 찐 경우에 해당하는 사람은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에어로빅 등이 관절에 부담이 없어서 좋습니다.  이런 운동을 유산소 운동이라 하는데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정 부위에 살이 찐 경우라면 그 부분의 근육을 집중적으로 자극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운동 프로그램
1. 지방 감소에 좋은 운동 시간대 지킨다.
   새벽이나 저녁 시간 전은 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시간
   새벽은 공복 때이므로 에너지원으로 지방산이 동원되기 때문에 운동효과가 좋습니다.

2. 운동 시간은 길게, 운동 강도는 낮게, 운동횟수는 1주일에 3~5회가 좋습니다.
   체지방 감소를 위해서는 최소한 운동 시간은 1회에 20~30분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운동할 때 특별한 증상이나 합병증이 없는 경우에는 1회에 20~45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3. 운동을 할 때는 쉬지 말고 계속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다 쉬게 되면 효과가 떠어집니다.
   짧은 시간을 운동하더라도 시간 안에는 쉬지 말고 계속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과체중자나 비반일 경우에는 수영과 실내용 자전거 타기가 효과적입니다.
    실내용 자전거는 거의 충격없이 운동을 할 수 있으므로 특히 비만자에게 적합한 운동입니다.
    수영도 관절에 무리가 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서 효과적이고 안전한 운동입니다.

5. 운동을 통한 체중 감소는 한 달에 0.5~1kg이 적당합니다.
    무리한 운동은 몸의 이상을 가져올 뿐 아니라 운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없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꾸준하게 서서히 체중 감소를 해야만 건강하고 탄력 있는 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6. 고도 비만인 경우는 전문가의 운동 처방이 필요합니다.

7. 3개월이 지나야 체중 변화가 확실합니다.

8. 일상 생활에서의 활동량을 늘리는 것도 에너지 소모의 좋은 방법입니다.
728x90
반응형